라이프

가로등이 노란색인 이유에는 과학적 사실이 숨어있다?

마곡동 2014. 8. 16.
728x90
반응형

밤하늘을 환하게 비추는 가로등. 이 가로등이 노란색인 이유에 특별한 과학적 사실이 숨어 있다고 합니다. 찐빵이와 함께 가로등이 노란색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시절 배웠던 '보색'에 가로등이 노란색인 이유가 숨어있습니다. 또한 검은색 계열과 노랜색 계열의 명시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검은색 아스팔트 위에 노란색으로 중앙차선을 그립니다. 보색관계에 있으면서 명시도가 높은 검은색과 노란색의 조합은 눈에 잘 띌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고가도로 밑에 설치된 교각과 도로에 좌우에 있는 전봇대에도 검은색과 노란색을 칠한 판을 붙여 운전자들이 멀리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이와 같은 원리에 의해 적용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체로 생각하기에 검은색과 흰색의 조합이 눈에 가장 잘 뛴다고 생각하지만 두 색은 무채색이기 때문에 보색관계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럼 도대체 가로등이 노란색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파장이 길기 때문입니다. 터널안에서는 배기가스에 의한 빛의 산란으로 불빛이 멀리 나가지 못하며 안개나 스모그가 발생시에도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현상을 예방하고 막는데는 빨간색이 좋지만 눈에 금세 피로를 주기 때문에 빨간색 다음으로 파장이 긴 노란색을 터널이나 가로등으로 쓰게 된 것입니다. 또한 전력효율성 측면에서도 백열전구보다 밝기가 수 배 이상 높은 노란색을 쓰기도 합니다. 



'가로등이 노란색인 이유'로 네이버에 검색을 하면 단순히 재료(나트륨)에 의한 색상이라고 표현을 하는데 이 문제 자체가 오류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이유는 노란색이 가시광선 중에서 파장이 가장 길며 빨간색보다 눈에 피로를 덜 주기 때문에 사용되어졌으며 이 색상을 띄는 나트륨을 재료로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가로등이 노란색인 이유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결론적으로는 눈에 피로감을 덜 주지만 파장이 길어 시인성이 높고 벌레가 덜 꼬이는 색상이기 때문이다. 라고 생각하면 가로등이 노란색인 이유에 대한 해답이 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