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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 석유'라던 리튬, 2025년에 전 세계적으로 리튬 부족 사태 발생

마곡동 2023.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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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분석가들은 '하얀석유' 리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가 리튬 부족에 직면할 수 있으며, 이르면 2025년에 리튬 부족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분석가들은 리튬 부족이 발생하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Fitch Solutions의 연구 기관인 BMI는 2025년까지 리튬 공급 부족을 예측하는 기관 중 하나입니다. BMI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중국의 리튬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것이 공급 부족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보고서는 "2023~2032년 동안 중국의 전기차용 리튬 수요만 연평균 20.4%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중국의 리튬 공급은 같은 기간 동안 6% 증가에 그칠 것이라며, 이 정도 성장률로는 예상 수요의 1/3도 충족시킬 수 없다고 BMI는 덧붙였습니다.

중국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의 필수 요소 인 리튬의 세계 3 대 생산국입니다. 세계는 2021년에 54만 톤의 리튬을 생산했으며, 2030년까지 전 세계 수요가 300만 톤 이상에 달할 것으로 세계경제포럼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은 10년이 끝날 무렵 다시 리튬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S&P 글로벌 커머디티 인사이트의 예측에 따르면 전기차 판매량은 2023년에 1,38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후 2030년에는 3,000만 대 이상으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는 근본적으로 리튬 산업의 공급 부족을 믿습니다. 물론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수요는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입니다."라고 도이치뱅크의 리튬 및 청정 기술 주식 리서치 디렉터인 코린 블랜차드(Corinne Blanchard)는 말합니다. 블랜차드는 2025년 말까지 약 4만~6만 톤의 탄산리튬이 "소폭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2030년 말에는 적자 폭이 76만 8,000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른 분석가들은 그렇게 빨리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보지 않지만 여전히 10년이 끝날 때까지는 부족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더 많은 리튬 광산과 광산 탐사 프로젝트가 가동되면 급증하는 수요를 지원할 수 있지만, Rystad Energy의 추정에 따르면 이는 활주로를 몇 년 더 연장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 에너지 리서치 회사에 따르면 현재 수백 개의 리튬 프로젝트가 탐사 중이지만 지질학의 복잡성과 시간이 많이 걸리는 허가 절차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리피니티브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리튬 광산은 101개에 불과합니다. 리스타드 에너지의 부사장인 수잔 조우(Susan Zou)는 2023년과 2024년에 총 리튬 광산 공급량이 전년 대비 30%와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운송수단의 전기화를 위한 전 세계적인 추진" 속에서 광산업체들이 기존 프로젝트와 그린필드 프로젝트를 계속 개발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내년에는 전 세계 리튬 공급 과잉이 예상되지만, 2028년부터는 공급망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리튬 공급은 세계 수준에서 적절하게 유지될 수 있지만 지역적 공급 불균형은 여전히 불가피합니다."라고 Zou는 덧붙이며 미국과 유럽의 지역 채굴 및 처리 능력이 전기차 배터리 수요를 따라잡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은 공급 증가가 수요 증가를 따라잡지 못할 수도 있는 10년 말에 다시 리튬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저우는 리튬 가격이 2022년 사상 최고치까지 치솟을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배터리 생산 비용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탄산 리튬 가격은 2022년 11월에 톤당 약 60만 위안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이는 2021년 1월 가격의 12배가 넘습니다.

 

우드 매켄지(Wood Mackenzie)도 마찬가지로 향후 몇 년 동안 전체 리튬 시장이 공급 과잉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2030년대 초에 생산에 들어가는 프로젝트가 거의 없기 때문에 시장에 또 다른 공급 부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이 컨설팅 회사의 에너지 전환 및 배터리 원자재 연구 책임자인 앨런 페더슨은 말합니다.
"주요 위험은 신규 프로젝트의 시운전 지연과 신규 자산의 허가 지연에서 비롯될 가능성이 높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리튬 광산은 일반적으로 첫 발견에서 본격적인 리튬 운영에 이르기까지 "10년 이상"이 걸린다고 Piedmont Lithium의 최고 상업 책임자 인 Austin Devaney는 CNBC에 이메일을 통해 말했습니다." 우리는 결국 전기화의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충분한 리튬이 확보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공급 제약이 리튬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수년은 아니더라도 수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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