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부방법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자

마곡동 2012. 10. 8.
728x90
반응형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부방법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한 인기와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또 어떻게 공부를 해야될까요? 오늘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하여 알아보고 공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혜택(?)
  • 올해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하는 행정외무고등고시에 응시자격을 부여합니다.
  • 내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합니다.
  • 국비 유학생, 해외파견 공무원 등 선발 시 국사시험을 본 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인기과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는 크게 위의 3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일반 기업에서는 채용이나 승진시에도 반영이 된다고 하니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우리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취득하고 싶은데 공부방법을 모르신다고요?! 그렇다면 끝까지 이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부방법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짧다면 개념위주보다는 개념 + 문제위주로 공부를 하겠다는 생각을 가진 후 각 온라인서점에서 흔하게 찾을 수 있는 요약과 문제가 같이 있는 문제집을 사서 기간에 맞춰 진도를 나가시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기본적인 공부방법으로는 기본서 보기 - 기본서 문제푼 후 오답 정리하기 - 암기가 필요한 부분은 공책정리 - 기본서 1회독 후 모의고사 풀기 - 배운 것 복습하면서 다시 외우기의 방법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외워야할 부분은 문제를 풀다보면 자신의 촉수가 꿈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반드시 정리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모의고사를 푼 후 틀린문제는 기본서를 풀면서 정리를 꼭 해주시는게 가장 중요하답니다.

 

위의 공부방법처럼 하시는게 어려우시다면 EBS 국사 강의를 들으면서 흐름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국사에서는 흐름이 정말 중요합니다. 사건이 일어난 배경과 사건, 결과까지 너무나 중요하죠. 개인적으로 최태성의 완전정복 국사 시즌2와 한국근현대사 강의가 좋았으며 강의를 들은 후에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흐름별로 핵심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강의는 질답게시판에 확인해주세요]

 

 

강의를 통해서 흐름을 익혔다면 누드교과서를 통해서 공부를 하시는 겁니다. 강의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중요핵심을 잡아주었다면 누드교과서를 보고 재반복하여 강의가 잡지 못했던 부분에 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집과 강의만 보고 시험을 볼 수 없겠죠?! 역시나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출문제를 푸는 것입니다. 기출문제는 네이버와 다음의 카페를 찾아보시면 많이 있으니 많은 양을 풀어보시는게 좋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만의 문제패턴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부방법 Plan B - 4주간의 노력

1주 : 최태성 완정정복 국사시즌2

1주차에는 완강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시기 바랍니다. 역사는 암기과목이라는 인식때문에 어렵고 부담이 되지만 이해하려고 노력을 해보세요. 공부하기가 한결 더 쉬워지실 겁니다.

 

2주 : 국사노트 + 누드교과서 + 기출

2주차에는 강의를 듣고 정리한 노트와 누드교과서를 이용하여 공부를 합니다. 강의를 들은 후 누드교과서를 보신다면 조금 더 쉽게 공부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3주 : 최태성 한국근현대사

근현대사의 비중이 적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6:4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사부분과 마찬가지로 끝까지 공부를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4주 : 근현대사 공부 + 누드교과서 + 기출

정리노트와 함께 근현대사 누드교과서를 읽어나가면서 기출문제를 풀기 시작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이야기한 EBS강의는 수능에 초점을 두고 있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보기에는 부족한점이 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한 것을 알아보고 공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내용이 많이 부족하신가요?! 사실 저도 다른 곳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부방법을 찾았었는데 여러분들을 위해서 다시 정리를 하여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제가 참고한 사이트를 알려드리도록 할테니 참고하시고 공부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도하겠습니다. 화이팅!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부방법 및 합격수기

최태성 완정정복 국사시즌2 강의 다운받기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