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대학로 연극 순위 포스팅은 지난 2012년 결산으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찐빵이와 함께 대학로 연극 순위를 기반으로 2012년을 빛낸 대학로 연극을 알아보고 개인적인 대학로 연극 추천을 함께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대학로 연극 순위를 유심히 지켜보신 분들이라면 지난 1년간의 대학로 연극 순위는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자~ 레츠고!!
2012년 대학로 연극 순위 1위. 옥탑방고양이
박은혜 작가의 현실성을 가미한 공감소재와 이지영 연출의 여성연출가로서의 장점이 더해 질 연극<옥탑방고양이>는 그녀들의 입봉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연극계 대표 콤비로 성장하겠다는 그녀들의 당찬 포부만큼이나 기대된다
One Source Multi Use 흥행 대표작! 옥탑방고양이 최근 공연계 새로운 트랜드가 등장했다. 그것은 바로 One Source Multi Use, 콘텐츠가 좋은 작품의 경우 대중성과 작품성을 인정 받아 타 장르로 각색되어 재탄생 되는 것을 말한다. 김유리 작가의 소설<옥탑방고양이>도 마찬가지다. 2001년 인터넷 연재를 시작하여 같은 해 도서로 출판되면서 베스트 셀러가 되었다. 뿐만아니라 2003년 MBC 드라마로 제작되어 40% 이상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고, 수 많은 `옥고 폐인`들을 만들며 국민 드라마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창작 초연 연극 <옥탑방고양이>가 1년 만에 이룬 성과! 2010년 4월 화제의 소설`옥탑방고양이`가 연극<옥탑방고양이>로 새롭게 탄생하였다. 창작 초연 공연임에도 불구하고 탄탄한 스토리와 공감가는 캐릭터를 극 속에 잘 녹여냈다는 평을 받으며 인터파크 관객평점 9.5점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이끌어 냈다. 관객이 인정한 연극<옥탑방고양이>는 대학로 붐을 시작으로 수원.대전.대구.창원.부산.제주도 등 전국 투어 공연을 흥행으로 이끌며 대한민국에 연극<옥탑방고양이> 신드롬을 일으켰다. 그 결과 ‘2010 대한민국 국회대상’에서 올해의 연극 부분을 수상하며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연극<옥탑방고양이>는 1년 째 흥행불패 장기공연의 대표연극으로 4차팀 합류와 동시에 6월과 7월 객석 점유율 94% 돌파하며, 대학로와 신도림에서 새로운 흥행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대학로 연극계 명콤비 탄생! 극작 박은혜 & 연출 이지영 New Cast와 함께하는 6월 연극<옥탑방고양이>에서 조명해볼 인물은 극작 박은혜와 연출 이지영이다. 한예종 동기인 그녀들은 학부시절부터 명콤비로 불리며, 작품활동을 함께 해왔다. 박은혜 작가의 강점은 관객의 공감대를 두루 형성하는 섬세하고, 현실적인 표현력에 있다. 초연 때부터 함께 한 박은혜 작가의 연극<옥탑방고양이>는 88만원 세대인 2030세대 관객들의 꿈과 사랑을 무대 위에서 현실적인 감각으로 풀어내며 호평받아왔다. 이지영 연출은 기존 김태형, 정세혁 남성 연출가들이 만들어낸 연극<옥탑방고양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여성적인 매력과 아기자기한 면을 더해, 새로운 느낌의 연극<옥탑방고양이>를 만들겠다는 각오다.
2012년 대학로 연극 순위 2위. 뉴보잉보잉
스트레스 날려버려!!
코믹극의 대가인 원작자 마르꼬까블레띠의 명성을 입증하는 완벽한 대본에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번안된 보잉보잉, 8년째 공연 중임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변해가는 대중의 웃음코드를 놓치지 않고 관객들을 빵빵 터지게 만드는 빅 웃음을 제공한다! 100분간 이어지는 숨가쁜 상황 덕분에 배우들은 땀에 흠뻑 젖어 무대를 뛰어다니고 관객들은 웃느라 지쳐 한겨울에도 공연을 보고 나오며 땀을 닦아낼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보잉보잉, 땀에 젖어들 만큼 웃고 스트레스는 날려 버리자!!
미래의 스타 내가 키운다!!
6개월 마다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탄생되는 보잉보잉의 히로인! ! 8년이 넘는 공연 기간 동안 이미 수많은 스타들을 배출한 보잉보잉!! 레드팀과 블루팀으로 나뉘어진 각각의 6명의 배우들이 만들어내는 장기 공연 작임에도 불구하고 매번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비결은 새로운 배우들이 만들어내는 캐릭터들을 만나는 재미 때문 일 것이다. 내가 찍은 배우가 곧 스타가 된다. 보잉보잉 배우들의 매력속으로 빠져들어 보자!!
보잉보잉 여인천하
각기 다른 개성의 세 명의 스튜어디스 이지적인 매력을 발산하는 스튜어디스 이수, 사랑스런운 솜사탕 같은 스튜어디스 지수, 풍부한 감성의 엉뚱한 스튜어디스 혜수 세가지 개성의 배우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여배우들의 불꽃 튀는 연기대결도 보잉보잉만의 매력 포인트!!
연애의 정석!! 사랑의 진리!!
전문 바랑둥이 성기가 전하는 바람의 정석!! 순박한 시골청년 순성이 전하는 사랑의 진리!! 바람둥이 성기의 시간표에 비상이 걸렸다. 보잉보잉 보고도 바람 피는 남자가 있다면 완전 강심장~
연출가 손남목의 웃음 능력!!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다. 관객을 즐겁게 만들 줄 아는 탁월한 연출력!! 그동안, 이태란의 리타길들이기, 마술가게, 송산야화, 옥수동에 서면 압구정동이 보인다. 등을 통해 보여준 그만의 감각 연출!!그의 연출은 흥행 보증 수표다.
2012년 대학로 연극 순위 3위. 라이어 1탄
태초에 라이어가 있었가?!?! 1999년 초연 이후, 무려 14년째 쉬지 않고 공연중!!
비가 주룩주룩 내리던 1999년 5월 1일 바탕골소극장, "어렵지 않은 연극, 모두가 이해하는 연극"을 만들기 위해 시작한 <라이어>의 관객은 단 2명 이었다. 그러나 지금, <라이어>는 '국민연극'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무려 14년째 공연을 이어가고 있다. 그 비결은 바로 '웃음'이다.
2012년 대학로 연극 순위 4위. 블링블링
찾으려는 자와 숨기려는 자의 쫒고 쫒기는 추격전 극중 오남근 의사는 신체검사를 빌미로 비서의 옷을 벗긴다.
모든작업이 완료될려난 찰나 부인이 들이닥친것이다. 당황한 의사는 비서를 진찰실에 숨기고 어젯밤 호텔보이와 화끈한 밤을 보내고 온 의사부인은 호텔보이의 부탁으로 호텔보이를의사의 비서로 취직시키려고한다. 그러려면 면접 본 비서를 짤라야 하는데…비서가 어디갔는지 보이지를 않는다. 진찰실에서 옷을 벗고 숨어있는 비서를 찾아 헤메는 부인, 비서를 숨기려는 의사… 그러다 병원 조사를 나온 감사관 까지 와서는 비서를 내놓으란다. 비서와 바람핀게 들키면 재산은 부인에게 모두 뺏기고, 의학계에서도 얼굴들고 다닐수가없다. 절대로 비서를 내줄 수없는 의사와 비서를 찾아헤메는 두사람의 쫓고쪽기는 추격전, 비서를 숨기기 위한 의사의 발칙한 상상력과 임기응변이 관객들에게 큰웃음을 선사한다. 나쁜짓을 하다 체포되게 생긴 호텔보이역시 경찰에게 쫒기는 신세… 호텔보이는 의사에게 자신을 숨겨줄것을 부탁 하는데… 여기서 또한 의사의 뛰어난 아이디어가 반짝인다. 기발한 재치가 빛나는 명품 코미디 연극 블링블링 정말 빵빵 터집니다.
찐빵이가 생각하는 2012년 대학로 연극 추천
그동안 대학로 연극 순위 포스팅을 해온 찐빵이가 생각하는 대학로 연극 추천은 위의 순서와 같습니다.
위에 나열된 연극의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누구나 알만한 연극이란는 점과 2012년 대학로 연극 순위와 비슷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아래의 두가지를 의미합니다.
첫번째는 대학로 연극들의 질이 높아져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고 오랫동안 인기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작품의 질이 높아졌다. 두번째는 메이저급의 작품이 아니라면 인기가 별로 없으며 새로운 연극이 나오는 주기가 상당히 길다.
찐빵이가 매주 쓰는 포스팅에만 의존해서 대학로 연극을 보시지 마시고 주변분들의 추천이나 지인의 소개로 본 연극을 직접 소개해주시는게 우리나라 연극산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12년 대학로 연극 순위 6위. 배꼽
5위는 옥탑방고양이가 랭크되어 6위로 급하게 넘어왔습니다^^:;
스탠딩 코미디 단 한번을 웃겨도 극악무도하게 웃긴다! 단 1초도 관객을 가만 내버려 두지는 않는 잔혹한 코미디! 객석에 앉아 마술에 걸린 듯 따라 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플래시몹을 경험하라!
그 어디서도 맛보지 못한 스탠딩 코미디의 진수를 강남역 한복판에서 만났다. 소극장 스탠딩 코미디의 정수를 즐기고 싶다면 예약 필수!
패러디 2010 에로, 멜로, SF 액션호러스릴러 전 장르를 망라한 한국영화걸작들을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웃겨 버리기로 결심한 극단 플레이웍스의 야심찬 계획!
한국영화 다시보기, 그 첫 번째 이야기 세 친구과 한 여자의 얽히고 설킨 사랑과 애증, 우증과 배신으로 천만을 울렸던 이야기가 이젠 눈물 뚝! 추억과 눈물과 감동을 죄다 웃겨 버려 죄송한 연극!
시츄에이션 코미디
메이데이, 메이데이! 여기는 강남역, 응답하라! 강남역으로 비행기가 추락했다... 가까스로 살아난 세 남자 대충보면 독실한 목사님에 스님, 잘가나는 꽃미남 그런데 알고보니 이 남자들, 진짜 가관이다! 엎친데 덮쳐 어디선가 홀연히 그들 앞에 몸을 던진 미모의 아가씨 뭉치면 죽고 흩어지면 산다? 세 남자와 한 여자의 좌충우돌 강남역 탈출기!!
2012년 대학로 연극 순위 8위. 서툰사람들
7위는 라이어가 랭크되어 8위로 급하게 넘어왔습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이야기꾼 장진의 아닌 밤중의 코믹소란극 서툰 사람들
2007년 <연극열전2> 공연 당시, 유료점유율 102% 기록! 전회, 전석 매진!!
서툰 사람들의 유쾌하고 사랑스러운 코믹로맨스!! 대학로의 흥행신화를 새롭게 쓴 <서툰 사람들>이 2012년 2월 다시 돌아온다.
또한번의 연기변신을 시도하는 팔색조 배우 정웅인, 예지원 <서툰 사람들>로 첫 연극무대 데뷔를 앞두고 있는 배우 이채영 외, 실력파 연기자들이 포복절도할 웃음을 들고 찾아 온다.
2012년 대학로 연극 순위 10위. 나쁜자석
9위는 뉴보잉보잉가 랭크되어 10위로 급하게 넘어왔습니다^^:;
“9살에 만나고, 19살에 사랑하고, 29살에 내 인생이 되었다.”
끊임없는 앵콜요청! 연극 [나쁜자석] 3년 만에 드디어 재공연! 2005년 한국 초연 이후 공연될 때마다 숱한 화제를 남기며 연극 팬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연극 [나쁜자석]이 드디어 대학로로 돌아온다.
더욱 섬세하고 스타일리쉬하게 돌아온 연극 [나쁜자석] 과거와 현재 그리고 현실과 동화를 넘나드는 감각적인 무대와 조명! 9살, 19살, 29살의 감성을 따뜻하게 때로는 격정적으로 표현해내는 스타일리쉬한 음악! 꽃비와 함께 당신의 감성을 자극할 마지막 1분의 찬란한 추억!
최고의 만남! 그들이 만들어낼 슬프고도 아름다운 “기억의 변주곡” 무대와 브라운관, 스크린을 통해 다방면으로 활동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8인의 감성 배우들! 섬세한 연출력이 돋보이는 이 시대 최고의 여성 연출가 추민주!
2012년 11월, 당신의 가슴을 다시 한번 찬란하게 물들일 단 하나의 연극이 돌아옵니다.
지금까지 2012년도를 정리하는 의미에서 대학로 연극 순위를 새롭게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013년도에 새로운 연극들이 많이 나와서 좀 더 연극문화가 발전되는 계사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작년 한해 동안 찐빵이가 쓰는 대학로 연극 순위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3년도에도 꾸준히 발행하여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찐빵이가 되도록 노력하겠으며 대학로 연극 추천도 새롭게 발행하여 좀 더 질이 높은 포스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