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페라이트 코어 마그네틱 자석 관련주 총정리

마곡동 2023. 5. 25.
728x90
반응형

페라이트는 산화철과 망간산화철의 혼합물로 만들어진 자성체입니다. 페라이트는 저렴하고 제조가 쉽고, 자기 손실이 적고, 내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대표적인 용도로는 전기기기의 코일, 변압기, 모터, 스피커, 마그네트, 전자파 차단재 등이 있습니다.


최근 미국, 중국 갈등 속 중국의 희토류 무기화 움직임으로 인해 희토류 대체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특히 테슬라는 전기 모터용 영구자석으로 희토류에서 얻을 수 있는 소재인 네오디뮴 대신 페라이트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 중인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라이트 관련주 부각이유 : 테슬라가 페라이트 방식으로 전환

  • 희토류는 중국이 독점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전 세계 희토류 생산량의 약 90%를 차지합니다. 이것은 테슬라가 희토류에 의존할 경우 중국의 공급 중단에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희토류는 채굴 및 가공에 환경 오염이 심합니다. 희토류를 채굴하고 가공하는 것은 대기와 물에 심각한 환경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희토류는 페라이트보다 비쌉니다. 페라이트는 희토류보다 저렴하고 구하기 쉽습니다.

테슬라는 희토류를 페라이트로 대체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페라이트는 희토류보다 덜 독점적이고, 환경 오염이 적고, 저렴합니다. 그러나 페라이트는 희토류 자석만큼 강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페라이트 자석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테마 히스토리 : 페라이트 코어 마그네틱 자석 관련주 

2023. 04. 25

2023. 04. 28

2023. 05. 03

페라이트 코어 마그네틱 자석 관련주 

삼화전자

편입이유

삼화콘덴서그룹 계열사로 모든 전자기기의 핵심 소재 부품인 페라이트 코어(FERRITE CORE) 및 MPC 코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

유니온머티리얼

편입이유

페라이트 마그네트(Ferrite Magnet, 자동차용 및 가전용 모터의 소재(자석) 등) 등 제조/판매 업체.

EG

편입이유

세계 최고수준의 고순도산화철 순도 99.4%이상의 산화철을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일류상품인 Mn-Zn용 고순도산화철 부분은 점유율 1위. 세계 최대의 산화철 생산규모를 보유. 페라이트는 산화철을 주성분으로 하는 분말원료를 세라믹(Ceramic) 제품처럼 성형, 소성해 제조됨.

씨큐브

편입이유

한국세라믹기술원과 판상 산화철 제조 방법과 그로부터 제조된 판상 산화철 및 판상 산화철 안료 특허 출원을 보유중. 페라이트는 산화철을 주성분으로 하는 분말원료를 세라믹(Ceramic) 제품처럼 성형, 소성해 제조됨.

한일화확

편입이유

페라이트 원료인 아연화 제조 사업 영위. 아연화는 타이어 및 자동차용 고무제품, 전자공업의 필수품인 ferit공업에서 원가 및 물량면에서 아주 큰 비중을 차지중.

태경산업

편입이유
페라이트 필수 원료인 아연, 망간 사업 영위중.

케스피온

편입이유

페라이트 시트(Ferrite Sheet)와 접목한 NFC 안테나 개발 사실 부각.

상신전자

편입이유

페라이트 코어 사용 리액터 시제품 납품 부각.

미래나노텍

편입이유

자회사 상신전자, 페라이트 코어 사용 리액터 시제품 납품 부각.

한솔테크닉스

편입이유

페라이트 적층 시트 특허 보유 사실이 시장에서 부각.

삼화전기

편입이유

페라이트코어 및 MPC코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삼화전자의 계열사.

아모그린텍

편입이유

17년 현대모비스, 삼화전자와 EMI 차폐 소재로 '나노결정립리본코어' '페라이트'를 공동 개발한 바 있음.

아모센스

편입이유

18년 비정질 금속 리본과 페라이트를 결합, 전기차 무선충전에 적용되는 '고출력 하이브리드 자기장 차폐시트' 개발 이력이 시장에서 부각.

알엔투테크놀로지

편입이유

유전체층 및 금속 페라이트 자성체층을 소결 접합한 소결 구조체 및 이의 제조방법 관련 특허 보유 부각.

 

지금까지 페라이트 코어 마그네틱 자석 관련주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현재 해당 테마는 조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미국과 중국 갈등이 해결되지 않아 다시 시장에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