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OS6.1 베타5 = iOS6.1 GM = iOS6.1, 달라진건?

마곡동 2013. 1. 29.
728x90
반응형

 

iOS6.1 베타5 = iOS6.1 GM = iOS6.1, 달라진건?

 

정말 기습적이었죠? 자고 일어나니 아이폰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iOS6.1 소식으로 게시판들이 핫하더군요. 찐빵이는 피곤한 몸을 이끌고 컴퓨터 앞에 앉아서 iOS6.1 업데이트를 바로 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에 iOS6.1 GM이 나온다고 기다리다가 iOS6.1 베타5가 나와서 바로 업데이트를 했었는데 DFU복원을 하기가 너무 귀찮아서 업데이트 파일을 받아서 쉬프트 + 복원으로 iOS6.1 베타5에서 iOS6.1로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 iOS6.1 베타5는 iOS6.1 GM이었으며 곧 iOS6.1이었다고 합니다. 그 근거로는 업데이트 파일명이 동일하며, 특정 파일에 대해 손실 압축 과정을 거쳐 나타나는 정해진 짧은 크기의 값인 해시값 역시 한치의 오차도 없이 동일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업데이트로 변화된 부분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할까요?

 

 

애플의 말하는 iOS6.1

우선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변화점은 크게 4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 더 많은 이동통신사를 위해 LTE 지원 확대

2. 음성검색 시리를 통해 쇼타임을 찾을 수 있으며 판당고를 통한 영화티켓 구매(미국)

3. iClud에서 개별 곡을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기능

4. 잠금화면에서 음악조절 상태바 변경 및 애플 지도 일부 수정

사실 메이저업데이트(운영체제 전반적인 기능에 대한 변화)가 아닌 마이너업데이트(보안수정이나 일부기능에 대한 변화)이기 때문에 눈에 띄는 변화점을 찾아볼 수는 없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말하는 iOS6.1

찐빵이가 자주 찾는 '클리앙'의 소모임 '아이포니앙' ReedMalin님이 정리하신 내용을 토대로 세세한 변화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최초에 조건을 하나 깔고 시작합니다.

'여러커뮤니티에서 종합적으로 많은 유저들이 언급한 항목을 테스한 사항'이라는 점이니 읽기전에 참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여기서 말하는 변화점은 iOS6.1 베타5에서도 변화된 부분이었지만 iOS6.1 GM도 아니였기 때문에 확실한 근거로 말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정식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변화된점을 설명하는 것이니 태클은 사절입니다^^;;

 

 

1. Youtube 버퍼링 개선

와이파이를 통한 유투브 사용시에 '느리다'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미리 로드되는 데이터가 눈에 띄게 빨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로드되는 데이터가 빨라짐에 따라서 재생시에 버퍼링이 생기지 않아 유투브 시청시 쾌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ReedMalin님의 말에 따르면 웹을 통해서만 시청을 하였을 때 빨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공식 앱에서는 기존과 다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2. 사파리 로딩속도 및 스크롤 향상

사실 사파리의 로딩속도는 아이폰5에서 원래 빠르기 때문에 크게 체감을 할 수 없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이전 버전보다 로딩속도가 느려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폰 사용자가 빨라졌다고 느끼고 있으므로 크게 불편함이 생기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어집니다.

로딩속도는 개인의 차가 크지만 스크롤 부분에서는 확실하게 개선점이 느껴집니다. 이전에는 위, 아래 스크롤 시 대각선 방향의 스크롤이 지원되지 않아서 불편함을 느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위아래가 아닌 가로, 세로라고 표현해도 될 정도로 위, 아래 스크롤이 너무나 잘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지를 읽을 때 한손 스크롤에 대한 부담감과 불편함이 줄어들었습니다.

 

 

3. 키패드 오차 범위 축소 및 전환속도 향상

찐빵이가 이번 iOS6.1 업데이트에서 가장 만족하는 부분입니다. 좌표가 수정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오타가 확연히 줄어들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톡을 할 때 늘 오타가 생겼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터치감이 향상되어 오타가 확연히 줄어들었으며 한영 전화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4. 고질적인 와이파이 문제

iOS6.0.2에서 이슈가 되었던 와이파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찐빵이의 아이폰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던 문제였기 때문에 확인을 할 수 없었으며 다수의 커뮤니티에서 사용자분들의 후기를 참고하자면 해결이 되었다고 합니다.

 

 

5. 시리응답 속도 향상

딕테이션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다고 하지만 이는 소수의 유저가 느끼는 부분이며 지속적인 사용시에는 예전의 속도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시리의 응답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공장초기화를 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일시적인 향상일 뿐이니 이 글을 보셨다면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iOS6.1의 변화점 - 기타

Passbook 안내패스가 추가되면서 한글화가 진행되었으며 지도의 메뉴버튼들이 얇아졌습니다.

아쉽게도 애플맵의 지도데이터 변화점은 찾아볼 수 없어 국내에서는 아직도 쓰기가 힘듭니다^^;;

 

또한 벤치마크에서도 변화점을 찾을 수 있는데 1660점 이상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여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전버전에서는 1580으로 기록되었습니다.

 

 

iOS6.1 다운받기

웹브라우저를 열고 http://www.limera1n.cc/p/download-ios-ipsw-firmwares-files.html 로 접속을 합니다.

이 사이트는 공식펌웨어를 받을 수 있는 좋은사이트입니다. 찐빵이가 자주 이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다운 속도는 복불복....;;

 

 

1. iDevice를 클릭한 후 iPhone를 선택합니다.

 

 

2. 모델 탭에서 5(A1429 GSM/CDMA)를 선택합니다. 중요합니다.

 

 

3. iOS6.1 베타5라고 공개했으며 실질적으로 iOS6.1 GM 이었고 결과적으로 iOS6.1 이고 기다리던 버전을 선택합니다.

 

 

4. 아래의 'Download iOS'를 클릭 한 후 위의 스크린샷에 있는 iPhone5, 2_6.1_10B143_Restore.zip을 확인한 후 다운을 받은 후 아이튠즈로 쉬프트 + 복원을 실행.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 하루의 시작을 설레이게 했으며 끝을 허무하게 만든 iOS6.1 업데이트 소식.

베타5가 나온 후 GM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지만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기습적으로 발표한 만큼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오타가 많이 줄었다는 점에서 만족하는 찐빵이.

 

결과적으로 애플 실적발표에서 LTE 지원통신사를 확대한다는 팀 쿡의 의지를 확인해 준 업데이트 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