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아이폰5 배터리 & 절약 : 광탈금지(1)

마곡동 2012. 12. 27.
728x90
반응형

 

아이폰5 배터리 & 절약 : 광탈금지(1)

 

찐빵이가 아이폰5를 구매하고 가장 고민을 한 부분은 배터리였습니다. 아이폰5 배터리는 내장형으로써 배터리절약이 가장 큰 숙제아닌 숙제가 되어버렸죠. 또한 기존의 아이폰과는 다르게 LTE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광탈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아이폰5 배터리에 대한 문제를 인지하고 배터리 절약과 배터리 광탈을 막을 수 있는 합의점을 찾았으니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아이폰5 배터리절약

 

아이폰5 배터리 절약하기 Part1. 알림센터

아이폰을 사용하다보면 알림센터에서 팝업되는 많은 정보와 알림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림센터에는 필요한 정보만 나오지 않죠? 어플을 설치하고 처음 실행할 때 무심코 터치한 '승인'버튼으로 인하여 쓸데없는 정보가 수시로 알림센터에 오르락내리락합니다. 이러한 필요없는 앱들의 알림은 배터리를 소모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알림은 수시로 '푸시'상태가 되어 지속적인 배터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그럼 배터리 광탈을 막는 알림센터 셋팅을 해보도록 할까요?

 

아이폰5 배터리절약아이폰5 배터리절약

 

우선 홈화면에서 '설정 - 알림'을 순서대로 터치합니다.

 

아이폰5 배터리절약아이폰5 배터리절약

 

알림을 터치하시면 지금까지 무심코 '승인'을 눌렀던 어플들과 기본어플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어플의 목록에서 필요없는 어플을 터치를 하여 오른쪽의 스크린샷의 붉은부분을 모두 꺼주시기 바랍니다. 맨 윗에 있는 '알림센터'를 토글하여 꺼주시고 알림스타일은 '없음', 맨 아래 '아이콘에 알림표시', '사운드'의 두가지 항목 모두 토글하여 꺼주시면 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알림이 필요없는 어플을 OFF하여 자신만의 셋팅을 만들어 주세요.

 

 

아이폰5 배터리 절약하기 Part2. 진단 및 사용내용

 

진단 및 사용내용은 '애플'에게 자신의 디바이스 정보를 보내는 것입니다. 윈도우를 쓰다가 오류가 나면 오류를 보내는 창이 뜨는데 그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물론 이부분은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그건 아무도 알 수없는 일이며 수시로 푸시가 되기때문에 이 부분 역시 배터리광탈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5 배터리절약아이폰5 배터리절약

 

홈화면에서 설정을 터치하신 후 위의 스크린샷에세 빨간박스로 강조된 곳을 순서대로 터치해주세요.

 

아이폰5 배터리절약아이폰5 배터리절약

 

'정보' 화면(오른쪽 스크린샷)에서 '진단 및 사용내용'을 터치한 후 '보내지 않음'을 터치하시면 설정이 완료가 됩니다.

'진단 및 사용내용 데이터'를 터치하셔서 보시면 그동안 데이터를 보낸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세내용은 볼 수가 없고 목록만 확인이 가능하더군요...('.')

 

 

아이폰5 배터리 절약하기 Part3. 배터리잔량표시 ON

배터리 절약을 하려면 '내가 얼마나 배터리를 쓰고 있나'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폰5를 처음 받고 부팅을 하게 되면 배터리잔량은 막대그래프(?)로만 표시가 되고 퍼센트로는 표시가 안되어서 정확한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젤리빈이후에나 가능했던 옵션을 IOS에서는 진작에 활용을 할 수 있었나 봅니다.

 

아이폰5 배터리절약아이폰5 배터리절약

 

'설정 - 일반 - 사용내용'을 순서대로 터치하시면 오른쪽 스크린샷과 동일한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쪽으로 스크롤하여 '배터리 잔량표시'를 토글해 주시면 됩니다.

But 배터리가 %로 표시된다고 너무 배터리에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쓰시면 정신건강에 좋지못하니 참고하는 용도로만 쓰셔야 해요!

 

 

아이폰5 배터리 절약하기 Part4. LTE 활성화

이부분은 개인적인 취향으로 인하여 많이 갈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이폰5 배터리 광탈의 주 원인이 바로 'LTE 통신환경'입니다. 현재 LTE는 완벽한 기술이 아닌, 데이터 통신은 LTE, 전화 및 메시지는 3G 망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LTE와 3G 신호를 모두 받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소모량이 더 큽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쪽만 사용을 하게 된다면 당연히 배터리 절약에 큰 도움이 되겠죠? 하지만, LTE 폰에서 LTE를 쓰지 않는다면? 100만원짜리 시계를 구매한 꼴이 되어버리죠.

제가 몇일간 3G만을 사용해보았더니 사실 LTE 속도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만큼 근래에 들어서 LTE 이용자가 많아지다보니 상대적으로 3G 사용자가 줄어들어 과부하가 걸려있던 3G망이 여유로워져서 속도가 잘 나오는 듯 합니다.

 

아이폰5 배터리절약아이폰5 배터리절약

 

LTE 통신의 효율적인 사용방법(찐빵이의 개인생각)

메신저 어플(카카오톡, 마이피플 등)을 주로 사용하는 시간대(업무, 수업 등)에는 LTE 통신을 비활성화하여 사용합니다. 주로 텍스트만 사용하는 메신저 어플을 사용할 시에는 3G 통신만을 사용하여도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 외에 인터넷을 활용(검색, 뉴스 등)할 때는 LTE 통신을 활성화하여 쾌적한 인터넷을 즐기시면 됩니다. 물론 이 방법은 조금은 손이 많이 가는 방법이고 귀찮을 수 있지만 꽤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아이폰5 광탈금지 프로젝트 첫번째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몇가지 방법이 더 남아있으니 블로그를 수시로 방문해주시는 센스 잊지 마세요!^^ 다음 포스팅은 '아이폰5 배터리 & 절약' 프로젝트 2탄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