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새로운 통신방식 LTE-A가 궁금해?!

마곡동 2013. 6. 27.
728x90
반응형

 

새로운 통신방식 LTE-A가 궁금해?!

 

안녕하세요. 블로거 찐빵입니다.

최근 상용화가 시작된 LTE-A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LTE-A는 Long Term Evolution-Advanced의 줄임말로 LTE보다 2배정도 빨라진 통신방식입니다. LTE-A를 설명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멀티캐리어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멀티캐리어(Multi Carrier)속도가 2배 빨라지는 것은 아니다.

 

멀티캐리어(Multi Carrier)

우선 이해하기 쉽게 주파수가 2개라고 가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멀티캐리어는 주파수 2개를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단말기가 2개의 주파수 중 빠른 주파수에 접속해서 쓰는 기술입니다.

SK텔레콤의 주력 주파수는 850MHz로 대부분의 단말기가 접속하지만 이 주파수에 많은 단말기접속되어 속도가 떨어지면 1.8GHz대로 주파수로 바꾸게 됩니다. 이는 물리적으로 통신망의 대여폭이 2배가 늘어나게 됩니다.

 

SK텔레콤 뿐만 아니라 KT(주력 1.8GHz, 보조 900MHz)나 LG유플러스(주력 850MHz, 보조 2.1GHz)도 보조주파수를 운영하고 있으며 멀티캐리어는 LTE에서 일반화된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어느 광고와 같이 주파수 하나에 주파수 하나를 더해 2배의 속도를 낸다는 문구는 잘못 된것이며 위 그림과 같이 교통량이 늘어난 도로에 우회도로나 차선을 늘리게 되면 각각 차선의 평균속도는 올라가지만 같은 차량으로 달릴 수 있는 최대 속도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rrier Aggregation)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은 LTE-A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2개의 주파를 이용해 속도를 2배로 끌어올리는 기술입니다. 멀티캐리어와의 다른점은 속도를 2배로 끌어올린다는 점이겠습니다.

 

기본적인 원리는 통신사가 사용하고 있는 주파수 2개를 합치는 것으로 LG유플러스의 경우 850MHz의 주력주파수와 2.1GHz의 보조주파수에 동시에 접속하여 각각 주파수의 최대 속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쓰고 있는 LTE 주파수 하나로는 최대 75Mbps의 속도로 1초에 9.3MB를 다운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LTE-A의 핵심기술인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을 이용하하여 두개의 주파수를 합치면 최대 150Mbps로 1초에 18.7MB 속도로 빨라집니다.

실제로 통신망의 각 채널은 최고 속도를 내지 못해 2배 정도의 향상까지는 아니지만 체감을 할 수 있을만큼 빨라지게 되며 이는 자동차 엔진을 4기통에서 8기통으로 늘려 빨리 달릴 수 있게 했지만 실제 속도는 두배까지 올라가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LTE-A의 문제점

1. 지원단말기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지난 2011년 LTE가 처음 상용화되었을 때는 국내 스마트폰 제조회사인 삼성, LG, 팬택 등에서 LTE를 지원하는 단말기를 1대 이상 출시하였지만 현재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갤럭시S4 LTE-A 뿐입니다. 팬택이나 LG는 현재 8월경에 출시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한동안 단말기 부족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전국망을 구축하려면 멀었다.

LTE-A를 사용하기에는 지역이 너무 제한되어 있습니다. LTE도 처음에는 서비스 지역이 부족하였는데 이는 LTE 전국망을 구축하지 않은채로 실시했던 결과인데 LTE-A도 전국망을 완성하려면 6개월 이상의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LTE-A에 사용되는 기술설명 영상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위에 설명한 2개의 기술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멀티캐리어는 지역별 데이터 트래픽 혼잡도를 고려하여 여러 주파수 중 가장 빠른 주파수를 선택하여 최적의 LTE 훔질을 제공하는 기술로 현재 LTE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은 LTE의 차세대 진화 시스템인 LTE-A의 핵심기술로 하나의 기지국에서 여러 개의 주파수 대역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효과적인 주파수 확장 기술입니다.

 

조금은 딱딱하고 지루할 수 있는 LTE-A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아직 해결해야 될 문제점이 많지만 조금씩 우리가 쓰고 있는 통신환경이 좋아지는 점에서는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